기존에 쓰던 한국의 HTS/MTS와 트레이딩뷰 슈퍼차트는 거래량 색의 변경 기준이 다르다.
밑의 두 개의 사진 중 위는 키움증권 HTS, 밑은 트레이딩뷰의 화면이다. 두 플랫폼의 거래량 색상 변경 기준이 뭘지 생각해 보자.
참고로, 트레이딩뷰를 처음 쓰면 거래량과 가격 봉의 색도 기존의 HTS와 다를 텐데, 이는 서양과 동양의 전통적인 봉 색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다. 해결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자.
차이점은 간단한데, 기존의 HTS/MTS에서는 "거래량"의 등락에 따라 봉 색이 정해진다. 거래량이 전일보다 높으면 빨간색, 전일보다 낮으면 파란색의 봉을 출력한다. 그러나 트레이딩뷰에서는 당일의 가격이 양봉이면 거래량도 양봉, 전일의 가격이 음봉이면 거래량도 음봉을 출력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 차이점도 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것처럼 간단하게 클릭 몇 번으로 해결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자체 지표 개발 스크립트인 파인스크립트를 통해 제작된 커스텀 거래량 지표가 필요하다.
다른 자체 지표도 개발할 예정이 있다면 파인스크립트를 배울 필요가 있겠지만,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로드된 지표만 가져다 쓰면 된다.
https://kr.tradingview.com/script/vF4Sf8CT/
해당 링크를 통해 국내 HTS/MTS와 동일한 거래량 색 변화 메커니즘을 가진 거래량 지표를 얻을 수 있다.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링크로 접속해 빨간 네모로 강조된 "Pine 에디터" 클릭
2. 기본 스크립트 모두 지우고 하단 코드 복붙
//@version=5
indicator("거래량(전일대비)", shorttitle="거래량", overlay=false)
// 거래량 막대 색상 입력
colorVolumeUp = input.color(color.red, title="거래량 증가 색상")
colorVolumeDown = input.color(color.blue, title="거래량 감소 색상")
// SMA 기간 입력
smaPeriod1 = input.int(20, title="기간1")
smaPeriod2 = input.int(50, title="기간 2")
smaPeriod3 = input.int(100, title="기간 3")
// 거래량의 SMA 계산
smaVolume1 = ta.sma(volume, smaPeriod1)
smaVolume2 = ta.sma(volume, smaPeriod2)
smaVolume3 = ta.sma(volume, smaPeriod3)
// 현재 거래량과 이전 거래량을 비교하여 거래량 막대 색상 설정
volumeColor = volume > volume[1] ? colorVolumeUp : colorVolumeDown
// 거래량 막대 그리기
plot(volume, style=plot.style_columns, color=volumeColor, title="거래량")
// SMA 선 그리기
plot(smaVolume1, color=color.green, title="거래량 이평1")
plot(smaVolume2, color=color.orange, title="거래량 이평2")
plot(smaVolume3, color=color.purple, title="거래량 이평3")
3. "차트에 넣기"
이제 성공적으로 기존 HTS/MTS와 같은 거래량 지표를 얻었다.
추가로, 이 지표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양봉/음봉의 색이나 이동평균선의 기간, 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밑의 이미지에서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된 "설정"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다.
이제 기존의 HTS/MTS와 트레이딩뷰의 화면 설정을 동일하게 맞추는 과정이 끝났다.